사랑과 신뢰속의 성장
연혁
 
1 9 6 7 ~
1 9 7 2
롯데제과의 설립
껌 왕국 롯데의 시작과 '대형껌'의 성공
  • 롯데제과주식회사 설립
  • ‘햇님’ 마크 탄생
  • 노동조합 설립
  • ‘쿨민트껌’, ‘바브민트껌’, ‘영양드롭프스’, ‘링그선드’,
    ‘소프트캬라멜’, ‘크림산도’, ‘빠다크림빵’ 생산
  • 용산구 갈월동 제1공장, 영등포구 양평동 제2공장 가동

‘햇님’ 마크 탄생

  •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광주 5개 도시 출장소 개설
  • 제과업계 최초 〈롯데껌으로 코로나를 탑시다〉 대경품잔치 진행

판촉 활동을 벌이고 있는 판매 사원들

  • 시흥 공장 완공
  • 영등포 공장 완공
  • 〈롯데 캔디 이름 짓기 대현상〉 공모 진행

영등포 공장

  • 시흥 공장, 껌 베이스 생산으로 껌 국산화 실현
  • 롯데제과 최초의 히트 상품 ‘왔다껌’ 출시

970년대 제품 운반 차량

  • 제과업계 최초, 도매점 위탁 판매에서 직판제 도입
  • 영등포 공장, 초고속 자동 포장기 도입으로 대단위 껌 생산 개시

초고속 자동 포장기 AC M/C

  • 대형껌 ‘롯데껌 삼총사’ 출시
  • 제1회 미스 롯데 선발 대회 개최

대형껌 ‘롯데껌 삼총사’

1 9 7 3 ~
1 9 7 6
롯데제과의 성장
기업공개를 통한 경영 합리화와 ‘가나쵸코렡’ 탄생
  • 신주 공모 증자 기업 공개(자본금 13억 2,241만 원)
  • 투명 캔디를 생산하는 데포지터 설비 도입
  • '소병병’ 껌 대만 수출

신주 공모 증자 기업 공개

  • 국내 최초 투명 캔디, ‘다이아쥬시’ 출시
  • 데포지터 방식으로 만든 '스카치캔디’ 출시
  • 전국 40개 직매소 개설
  • 월 매출 10억 원, 연 매출 100억 원 돌파

국내 최초 투명 캔디,‘다이아쥬시’

  • 영등포 공장, 초콜릿 공장 건설
  • ‘가나쵸코렡’ 출시로 초콜릿 시장 진출
  • 〈가나쵸코렡 제품 발표회〉 진행
  • ‘이브껌’ 출시
  • 롯데엔젤스 결성
  • ‘빗자껌’ 미국 진출

‘가나쵸코렡’ 출시

  • 무결점 운동(ZD: Zero Defects) 실시
  • 롯데제과 최초의 스낵 ‘붐비나’ 출시로 스낵 시장 진출

롯데제과 최초의 스낵 제품 ‘붐비나

1 9 7 7 ~
1 9 8 6
종합제과기업으로
자리매김
메가히트 상품 출시와 비약적 매출 성장
  • 영등포 공장, 아이스크림 공장 가동
  • 아이스크림 시장 진출
  • 경영 합리화, 신규 사업 착수, 판매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개편
  • 창립 10주년 기념, 〈롯데 가족 사은 대잔치〉 진행
  • ‘롯데샌드’ 출시
  • 독일 헤븐 슈트라이트 설비 도입으로 '바닐라웨하스’ 생산

영등포 공장, 아이스크림 공장 가동

  • 양산 공장, 비스킷 공장 건설
  • 소비자 보답 〈천만원 라일락 장학금 타기〉 퀴즈 캠페인 진행

양산 공장, 비스킷 공장 건설

  • 양산 공장, 아이스크림 공장 건설 및 완공
  • 비스킷의 대명사 ‘빠다코코낫’ 출시
  • ‘쵸코파이’ 출시(1985년 ‘코코아파이’로 변경)

비스킷의 대명사 ‘빠다코코낫’ 출시

  • ‘야채크랙카’ 출시
  • 두과자 ‘왔다볼’ 출시 (1986년 '땅콩오징어'로 변경)
  • 월 매출 100억 원, 연 매출 1,000억 원 돌파

‘야채크랙카’ 출시

  • 양산 공장, 대규모 공장 방문 진행(연 2,400명 견학)

양산 공장, 대규모 공장 방문 진행

  • 미국 제너럴 밀즈와 스낵 기술 도입 계약 체결
  • ‘ABC초콜릿’ 출시
  • 롯데 중앙연구소 설립
  • 평택 공장 완공
  • ‘빼빼로’ 출시
  • ‘꼬깔콘’ 출시
  • ‘죠스바’ 출시
  • 아이스크림 전문점 ‘롯데비얀코’ 개점
  • 롯데제과 첫 해외 사무소 사우디아라비아 제다 사무소 설치

‘빼빼로’ 출시

‘꼬깔콘’ 출시

  • 전사적 품질 관리 운동(TQC) 추진 기본 계획 확정
  • 국내 최초 MGM 공법 도입
  • ‘칸쵸’ 출시
  • ‘하비스트’ 출시
  • 미국 LA 사무소 설치

‘칸쵸’ 출시

  • 제과업계 유일, 86서울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 제과부문 공식 업체 지정
  • ‘롯데제과 숙녀교실’ 개교
  • ‘스크류바’ 출시

제과업계 유일, 86서울아시안게임과
88서울올림픽 제과부문 공식 업체 지정

1977~
1986
  • 아이스크림 콘의 혁명 ‘월드콘’ 출시
  • 월 매출 200억 원, 연 매출 2,000억 원 돌파

아이스크림 콘의 혁명 ‘월드콘’ 출시

1 9 8 7 ~
1 9 9 6
글로벌 시장 공략과
시장 혁신
해외 시장 다변화와 제과 시장 트렌드 주도
  • ‘마가렛트’ 출시

‘마가렛트’ 출시

  • 88서울올림픽 제과부문 공식 업체로 마케팅 활동 전개
  • ‘노타임껌’ 출시로 기능성 껌 시장 진출
  • 기능성 캔디의 대명사 ‘목캔디’ 출시
  • ‘메가톤바’ 출시

‘노타임껌’ 출시로 기능성 껌 시장 진출

  • 제과업계 최초 수출 1,000만 달러 돌파
  • 제26회 무역의 날 〈1천만불 수출탑〉 수상
  • 본사 사옥 및 롯데 중앙연구소 이전
  • 월 매출 300억 원 돌파
  • ‘카스타드’ 출시

본사 사옥 및 롯데 중앙연구소 이전

  • 입 냄새 제거용 껌 ‘후라보노’ 출시

입 냄새 제거용 껌 ‘후라보노’ 출시

  • ‘몽쉘’ 출시
  • 영등포 공장 복지관 준공
  • 롯데제과 산업대학(산업교육원) 설립
  • 사보 〈햇님가족〉 창간
  • 중국 베이징 사무소 설립
  • 데커레이션 타입 아이스크림 ‘더블비얀코’ 출시

사보 〈햇님가족〉 창간

  • 신품질 롯데껌 출시
  • ‘엄마손파이’ 출시

신품질 롯데껌 출시

  • 제대로 만든 크래커 ‘제크’ 출시

제대로 만든 크래커 ‘제크’ 출시

  • 제32회 무역의 날 〈5천만불 수출탑〉 수상
  • 수출 7,000만 달러 돌파
  • 러시아 모스크바 사무소 설치
  • 베트남 호치민 사무소 설치
  • 베트남 현지 법인, 롯데베트남주식회사 설립

제32회 무역의 날 〈5천만불 수출탑〉 수상

베트남 현지 법인, 롯데베트남주식회사 설립

  • 대전 공장 완공
  • 양산 공장, 제과업계 최초로 초콜릿 원료 가공 기술 BTC 공법 도입
  • 경영 혁신 활동(PI) 도입
  • 월 매출 700억 원, 연 매출 7,000억 원 돌파
  • 필리핀 현지 법인, 롯데필리핀주식회사 설립
  • 대한민국 대표 초코칩 쿠키 ‘칙촉’ 출시
  • ‘브레인’ 출시로 껌 500원 시대 개막
  • ‘빼빼로데이’ 시작

대전 공장 완공

대한민국 대표 초코침 쿠키 '칙촉' 출시

1 9 9 7 ~
2 0 0 6
글로벌 경영 확대
글로벌 경영 선언과 전략적 기능성 제품 출시
  • 제과업계 최초,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
  • 김해 물류센터 준공
  • ‘자일리톨F’ 출시

제과업계 최초,
품질경영시스템(ISO 9001) 인증

  •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나뚜루’ 출시
  • 베트남 현지 껌 공장 준공
  • 미국 LA 사무소 시카고로 이전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 ‘나뚜루’ 출시

  • 경영 혁신 활동(PI) 통합정보시스템 가동
  • 제과업체 최초,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제과업체 최초,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 제과업체 최초,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 제과업체 최초,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제과업체 최초,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 제과업체 최초,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 제과업체 최초,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제과업체 최초,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헬스원’ 출시
  • 신노사문화 우수 기업 선정
  • 제과업계 최초 월 매출 1,000억 원, 연 매출 1조 원 돌파
  • 중국 현지 ‘자일리톨’ 생산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헬스원' 출시

중국 현지 ‘자일리톨’ 생산

  • 튜브형 아이스크림 ‘설레임’ 출시
  • 의왕 물류센터 건설

튜브형 아이스크림 ‘설레임’ 출시

  • 인도 제과기업 페리스(현 롯데인디아) 인수하며 제과업계 최초 인도 시장 진출
  • 제과업계 최초, 환경경영시스템(ISO 14001) 인증
  • ‘애니타임’ 출시

제과업계 최초 인도 시장 진출

‘애니타임’ 출시

  • 중국 현지 법인, 락천청도식품유한공사 설립
  • 롯데인디아, 껌 라인 도입
  • 빙과 시장 최초, ‘설레임’ 월 매출 100억 원 달성

중국 현지 법인, 락천청도식품유한공사 설립

  • 꿈의 초콜릿 ‘드림카카오’ 출시
  • 중국 현지 법인, 락천상해식품유한공사 설립

꿈의 초콜릿 ‘드림카카오’ 출시

2 0 0 7 ~
2 0 1 9
글로벌 TOP
제과 브랜드, 롯데제과
글로벌 종합식품회사를 향한 경영 혁신과
프리미엄 브랜드 출시
  • 미국 허쉬와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 러시아 현지 법인, LOTTE KF RUS KALUGA LLC 설립
  • 중국 현지 법인, 락천중국투자유한공사 설립
  • 제과업계 최초, 소비자불만관리시스템(CCMS) 도입

미국 허쉬와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 베트남 제과기업 비비카 인수
  • 벨기에 길리안 인수로 프리미엄 초콜릿 시장 진출
  • 중국 펑청삼강식품주식유한공사 합자 계약

베트남 제과기업 비비카인수

벨기에 길리안 인수로 프리미엄 초콜릿 시장 진출

  • 기린 인수·합병
  • 노사 화합 선언으로 어려운 경영 위기 극복
  •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스타일리시 껌, ‘아이디’ 출시
  • 제과업계 최초, 어린이기호식품 품질인증 획득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스타일리시 껌, ‘아이디’ 출시

  • 본사 사옥 이전(롯데양평빌딩)
  • 체험식 과자 박물관 ‘스위트팩토리’ 개관
  • 전 생산 라인,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인증
  •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 인증
  • 베트남 비비카, 현지 ‘초코파이’ 공장 건설
  • 롯데인디아, 인도 첸나이에 ‘초코파이’ 공장 건설
  • 러시아 현지 ‘초코파이’ 공장 건설

체험식 과자 박물관 ‘스위트팩토리’ 개관

  • 파키스탄 제과기업 콜손 인수
  • 롯데제약 소규모 합병, ‘나뚜루’ 사업 부문 분할

파키스탄 제과기업 콜손 인수

  • 식품안전시스템(FSSC 22000) 인증
  • 이탈리아풍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본젤라또’ 출시

이탈리아풍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본젤라또’ 출시

  • 사회 공헌 캠페인 〈맛있는 나눔 따뜻한 세상〉 시작
  • 국민 치아 건강 캠페인 〈닥터 자일리톨 버스〉 시작
  • 〈스위트홈〉 1호점 봉동지역아동센터 건립
  • 카자흐스탄 제과기업 라하트 인수
  • ‘말랑카우’ 출시

국민 치아 건강 캠페인〈닥터 자일리톨 버스〉시작

‘말랑카우’ 출시

  • 롯데브랑제리 인수·합병으로 제빵 사업 영역 확대
  • 노사문화 우수 기업 선
  • 프리미엄 과자 브랜드 ‘팜온더로드’ 출시
  • 국내 최초 ‘길리안 초콜릿 카페’ 오픈
  • 전 공장 식품안전시스템(FSSC 22000) 인증

국내 최초 ‘길리안 초콜릿 카페’ 오픈

  • 해외 누적 매출 5조 원 돌파
  • 롯데인디아, 인도 뉴델리에 '초코파이’ 제2공장 준공
  • 카자흐스탄 라하트, 쉼켄트 제2공장 준공
  • 중국 최대 유통 그룹 화련젬백스와 업무 협약 체결
  • 플래그십 스토어 ‘롯데 스위트월드’ 오픈
  • 수출용 초코파이, 빼빼로 iTQi 우수 품질 인증

롯데인디아, 인도 뉴델리에 ‘초코파이’ 제2공장 준공

  • 껌 누적 매출 4조 원 돌파
  • 아프리카 케냐 사무소 설립
  • 파키스탄 라면 생산 설비 도입
  • 유산균 함유 과자 ‘요하이’ 출시
  •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초콜릿 ‘유산균 쇼콜라’ 출시

유산균 함유 과자 ‘요하이’ 출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초콜릿
‘유산균 쇼콜라’ 출시

  • 롯데제과 창립 50주년
  • 롯데제과, 지주사 분할
  • 인도 하브모어 인수

롯데제과 창립 50주년

  • 나뚜루사업 영업양수 (롯데지알에스(주)양도)

나뚜르사업 영업양수

  • 미얀마 메이슨 인수

미얀마 메이슨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