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ESG경영
환경경영(E)
 
롯데제과의
환경경영이란?
인류의 생산활동, 소비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예방하면서 경제 및 사회의 지속가능한 개발 추구를 위한 기업경영활동
환경경영 추진 과제
  • 환경경영시스템 [ISO14001]
    - 적절한 주기로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검토 및 조치 필요
    - 향후 전사적인 측면에서 환경경영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적극적 시정 요구됨
  • 에너지절감
    -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위한 지속적 개선
    (Continuous improvement to reduce GHG emissions)
    - 친환경 고효율 설비 도입을 통한 에너지 절감
    (Energy savings with eco-friendly, high-efficiency facilities)
  • 환경부-식품업계 자발적 협약 체결 참여
    (Voluntary efforts to reduce packaging)
    - 포장재 재질ㆍ구조개선 자발적 협약 체결(2018. 4. 27)
    (Voluntary agreement to improve the ease of recycling of packaging materials (Apr. 27, 2018))
    - 과도한 포장재를 줄이기 위한 자발적 협약 체결(2020. 9. 10)
    (Voluntary agreement to reduce excessive product packaging (Sept. 10, 2020))
  • 폐수관리
    - 폐수 Overflow에 의한 우수로 혼입 방지 : 배수로 여과망 설치 및 주기적 관리
    - 현장 용수 사용량 절감 및 폐수관로 재정비 (우수 폐수 맨홀 유입 차단)
  • 폐기물 재사용
    - 현장 내 환경개선, 쓰레기 외부 노출 방지
환경방침
우리회사의 환경방침은 주위 환경을 보존하고, 아름다운 깨끗한 자연을 후세에 전하기 위해
기업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도록 친환경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실행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 01환경을 최우선으로 인식하고 오염방지 및 오염 물질 배출을 최소화 한다.
  • 02환경관련 제반법규를 준수하며 보다 엄격한 자체 기준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한다.
  • 03에너지와 자재를 절약하고 자원화, 재활용을 통하여 친환경 기업문화 정착에 노력한다.
  • 04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환경관리를 운영함으로써 지속적 환경개선을 추진한다.
  • 05필요시 이해관계자에게 환경방침과 환경정보를 공유하여 환경경영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로록 한다.
친환경 패키징 추진
위한 노력
Sweet ECO 2025 프로젝트

롯데제과는 포장재로 인한 폐기물을 줄이고 자연과 사회를 생각하는 글로벌 필(必)환경 시대의 요구에 따라 ECO 마케팅의 전략적 방향을 구축하였습니다.
친환경 패키징 전략인 Sweet Eco 2025 프로젝트는 ‘플라스틱 저감’, ‘친환경 인쇄 지향’, ‘부산물 활용’ 의 3가지 방향으로, 2025년까지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롯데 중앙연구소와 협업을 통한 기술 개발, 한솔제지 등의 협력사와 MOU체결을 통한 상호 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 사내 ESG 유관부서와 협업 및 소통을 강화하여 Sweet ECO 2025 KPI를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입니다.
더 나아가 롯데제과는 지속 가능한 순환경제를 이행하기 위해 재생플라스틱 사용 확대, 바이오 생분해성 포장재 적용, 포장횟수 축소 등을 추가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저감

용기, 트레이에 사용하는
플라스틱의 25% 저감

친환경
인쇄 지향

포장재 인쇄에 사용되는
잉크, 용제 550ton 저감

부산물
활용

원자재/식품 부산물로 만든
친환경 종이 포장재 4,200ton 사용

  • 01 트레이 변경

    카스타드 등의 대용량 제품에 쓰이는 플라스틱 완충제를 모두 종이 소재의 완충제로 대체

    02 포장 용기 변경

    칸쵸, 씨리얼 등 플라스틱 컵 형태 포장을 종이 소재의 용기로 대체

    03 집기류 변경

    찰떡아이스 제품의 부자재로 투입되는 플리스틱 포크를 나무 소재 포크로 대체
  • 01 포장 디자인 단순화

    포장 디자인을 단순화 하고, 인쇄 도수를 축소하여 잉크/용제 사용량을 절감

    02 인쇄 방식 변경

    포장재 인쇄 방식을 기존 그라비아 방식에서 플렉소 방식으로 변경 - 플렉소 인쇄 그라비아 인쇄와 달리 양각 인쇄 방식을 통해 잉크 사용량을 절감 할 수 있고, 기존 포장지 인쇄 시 필수적 이었던 유기용제 솔벤트를 사용하지 않고, 무동판 인쇄가 가능해 환경 친화적임
  • 01 카카오 판지

    초콜릿 원료로 사용된 후 버려지는 카카오 열매 부산물을 분말 형태로 가공한 후 재생 펄프와 혼합해 만든 친환경 종이
용기/트레이에 사용하는
플라스틱의 25% 저감
구분 저감량(목표) 대표 제품
트레이 변경 567 ton 카스타드, 엄마손파이 등
포장 용기 변경 207 ton 칸쵸, 씨리얼 등
집기류 변경 33 ton 찰떡아이스 등
합계 807 ton 연간 사용량 : 3,305 → 2,498 ton

올해 말까지 카스타드 제품의 플라스틱 트레이를 종이 소재로 대체할 예정이며, 칸쵸, 씨리얼 등의 제품에 쓰이는 플라스틱 용기도 종이 변경을 검토 중

패키지 등에 사용되는
잉크/용제 550ton 저감
구분 저감량(목표) 대표 제품
포장 디자인
단순화
잉크 150 ton 몽쉘 外15품목
용제 120 ton
인쇄 방식 변경 280 ton
합계 807 ton 저감 대상 품목 기준 산출

* 전체 연포장에 사용되는 잉크/용제 저감량 아님

카스타드, 칙촉 등 제품의 포장지 일부는 친환경 잉크로 대체하고 잉크 사용량을 저감하는 활동을 올해 완료하였음

원자재/식품 부산물 활용
친환경 종이 포장재 4,200ton 사용
구분 저감량(목표) 대표 제품
부산물 종이 4,200 ton 가나 초콜릿 등

한솔제지와 롯데제과, 롯데중앙연구소가 협력하여 카카오 부산물 종이를 개발하였고, 부산물 함량을 높인 친환경 제품 출시 등을 위해 지속 노력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