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한 기업철학
공정거래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 이란?
1981년 4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의 시행과 더불어 공정거래제도가 정식으로 출범되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법 집행에만 의존하는 시장질서 확립은 행정자원의 낭비와 기업의 적응 비용 부담만 초래하였을 뿐, 기업의 위반사례는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자율준수프로그램(Compliance Program)은 '기업의 공정한 경쟁을 위한 관련법규' 의 자율적 준수를 위하여 기업 스스로 자체적인 체제를 확립하고 조직을 구축/운영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공정거래관련 법규의 위반을 방지하기 위한 사전예방활동 강화 및 사후조치를 그 목적으로 합니다.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 8대 원칙

  • 01CP 기준과 절차 마련 및 시행
  • 02최고경영자의 자율준수 의지 및 지원
  • 03CP의 운영을 담당하는 자율준수 관리자 임명
  • 04자율준수편람의 제작 및 활용
  • 05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 실시
  • 06내부감시체계 구축
  • 07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 임직원에 대한 제재
  • 08효과성 평가와 개선조치

최고경영자의 공정거래 자율 준수 선언문 (2020. 08. 18 재선언)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이란, 기업의 공정한 경쟁을 위한 관련법의 자율적 준수를 위한 내부 시스템으로, 공정거래관련 법규의 위반 방지를 위한 사전예방활동과 사후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공정거래 준수 원칙을 지켜왔고,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시행하여 준법경영 문화를 전사적으로 확산되도록 노력해 왔습니다. 또한 조직의 반부패 문화 정착을 위해 부패방지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공정거래 자율준수 문화의 정착을 위한 전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되는 바, 다음 행동강령을 반드시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01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시장경제질서를 존중하고 정당하고 공정하게 선의의 경쟁을 실천한다.
  • 02어떠한 경우에도 소비자의 이익을 해하지 않으며 질 좋은 서비스를 위해 노력한다.
  • 03신뢰와 존중을 기반으로한 경쟁사와의 경쟁을 통하여 시장 경쟁질서를 확입한다.
  • 04협력업체와 동등한 입장에서 거래하고 상호 협력을 통한 균형 발전을 도모한다.

공정거래 자율 준수 프로그램

프로그램 도입운영

  • 도입목적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운영함으로써 법 위반행위를 사전에 예방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경쟁질서 확입을 선도하고자 합니다.

  • 도입일시

    2020.04.01

  • 주요내용

    자율준수 의지 표명
    행동강령 제정 및 선포
    위원회 조직 구성
    자율준수 위원회 발족 : 중요사항 심의/의결 및 자율준수 관리자의 자문 역할
    자율준수 관리자 선임 : 실질적/전반적 책임 및 권한자(준법경영부문 임원)
    사무국 및 부문별 실무협의회 운영 : 실무활동 보조 및 행정업무 수행
    활동내용
    사전 예방 활동 : 신고 및 감시체계 운영, 교육시행, 편람제작활용
    위반사항 발생 시 조치 : 조사, 심의/의결, 제재 등 조치, 조치이행 점검 및 교육, 기록
    편람제작 활용
    공정거래 제도의 개요 및 심결사례/사원 질의사항 수록
    사내 전자 게시 시스템을 활용한 갱신 관리
    관련 업무 진행시 상시 조회 활용

조직도

경영위원회 의장 (위원장), 위원 : 자율준수 관리자(준법경영부문장), 경영위원회 위원 자율준수 사무국 생산/구매 부문 실무협의회, 영업/마케팅 부문 실무협의회, 관리지원 부문 실무협의회

롯데제과 공정거래 자유준수관리자 선임

  • 목적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자율준수관리자를 이사회에서 위촉하여 선임합니다.

  • 관리자

    • 성명 : 김용우/상무
    • 직책 : 롯데제과㈜ 준법경영부문장
    • 경력 : 롯데제과㈜ 대전공장장
    • 연락처 : 02-2670-6209
    •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양평로 21길 10
  • 역할

    • 공정거래 자율준수와 관련된 계획 수립 및 운영
    • 자율준수 실태에 관한 검사 및 개선/시정요구
    • 자율준수 관련 편람의 작성 및 임직원 교육
    • 자율준수 활동 결과에 대한 기록유지

공정거래법 위반 사건 처리 절차

  • 1. 사전조치

    1. 편람유지관리
    2. 관리감독 및 사전예방교육시행
  • 2. 위반사항 발생시 처리

    1. 사건의 인지 또는 신고접수
    2. 조사 및 보고
    3. 검토 및 심의
    4. 제대 및 조치사항 의결
    5. 의결사항 통보 및 시행
  • 3. 사후조치

    1. 이행결과 보고
    2. 피드백 및 교육
    3. 결과물 관리

롯데제과 자율준수사무국

준법경영팀은 자율준수사무국으로서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합니다.

  • 01자율준수관리자 및 위원회 활동의 보조 및 지원
  • 02자율준수위원회의 심의, 의결 사항에 대해 기록관리
  • 03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의 시정, 제재 사항에 대한 기록관리 및 관련 팀의 조치결과 확인
  • 04공정거래 관련 법규의 개정에 따른 내부 지침 정비
  • 05자율준수 가이드라인 작성 및 표준서식 작성
  • 06불공정거래 관행에 대한 위험 요소 확인 및 임직원 전달
  • 07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운영현황 정기점검 및 필요에 따른 비정기 점검 진행
  • 08공정거래 관련 임직원 교육 진행 등
공정거래 위반
자율준수관리자 메시지

임직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업의 윤리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공정거래 관련 법규의 집행은 점점 더 강화되고 있으며, 공정한 거래질서에 대한 소비자의 의식 수준과 시장의 요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만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고, 이해관계자들과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투명성과 공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기업은 주주 및 투자자, 소비자의 외면을 받게 됩니다. 공정거래 관련 법규의 위반은 단순히 경고나 과징금과 같은 처벌에 그치지 않고 기업의 브랜드 가치에 심각한 훼손을 가해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행위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 롯데제과는 2002년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도입한 이래로 다양한 컴플라이언스 활동을 시행하며 공정거래 관련 법규 위반 위험 제거와 임직원들의 인식 제고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롯데제과가 식품산업을 선도하는 리더로서, 공정거래 문화의 정착에도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임직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실천을 당부드립니다.

2020년 12월 7일
롯데제과 자율준수관리자
김용우